鍾 路 洋 服 店

[홈]      [홍보자료]      [제품정보]      [상담/주문]      양복자료실


 

양모(羊毛, Wool) 이야기

      양모는 중앙 아시아로 부터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모직물을 처음으로 직조 한곳은 메소포타미아 이다. 주 생산지로는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남아공, 러시아, 우루과이, 영국 등이 많이 사육하고, 특히 온난하고 사육조건이 좋은 오스트레일리아는 세계 총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양모는 탄성이 천연섬유 중에 가장 좋으며 흡습성이 방직섬유 중 가장 크고 보온성도 좋으며 축융성이 있다. 따라서 양모는 겨울용 의복용으로 많이 쓰이며 또 소모나 방모사로 각종 직물, 편물, 모포용, 카페트 용 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양모(Wool)란 면양(Sheep)에서 채취한 섬유를 말하지만 섬유제품의 경우 혼방비율 등을 표시할 때는 면이나 양 이외의 동물 섬유, 즉 Alpaca, Llama, Camel, Mohair, Cashmere 의 털도 Wool 이라고 취급 할 때도 있다. 미국 품질 표시법에 의하면 양모는 양이나 어린양의 프리이스 에서 얻어지는 섬유, 또는 앙고라 산양, 캐시미어 산양의 털(낙타, 알파카, 비큐나의 헤어에서 얻어지는 소위 특수 섬유도 포함이며, 모직물 또는 펠트에서 재생 된것이 아닌 털)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양에서 채취한 털을 wool 이라고 정의한다. 양모의 품질은 양모섬유의 길이, 굵기, 색상, 크림프, 강도, 탄성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 양모제품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양모의 권축성: 양모섬유는 독특한 물결모양의 Crimp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권축이 많을수록 방적성이 좋다.
       *  양모의 보온성: 인체의 피부온도의 갑작스런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가장 훌륭한 섬유이다.
       *  양모의 흡수성: 양모와 인체사이에 존재하는 공기를 적절한 상태로 유지하여 피부로부터 수증기 발산을 돕는다.
       * 양모의 발수성: 양모의 스케일이 엷은 막으로 되어 있으면서 소수성을 가지고 있어 물을 튕기는 성질이 있다.
       * 양모의 탄성과 신도: 양모를 잡아 늘인 다음 외력을 적게하면 원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반발력이 크므로 볼륨성, 내구성이 풍부한 원인이 된다.
       * 양모의 난연성:천연적인 난연성 섬유로 소방관의 유니폼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양모의 종류는 많아서 32종으로 나누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육하고 있는 것은 메리노종으로 세계 양모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크게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다.

          메리노(MERINO)

            메리노 양으로 부터 얻어지는 양모로 섬유는 가늘고 강하며 탄력이 있고 훌륭한 방적 성과 축융성을 갖고 있다. 전 세계 메리노의 절반은 호주에서 생산되며 양모의 특성에 따라 Fine Merino, Medium Merino, Strong Merino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   신사복지 최고의 소재.

       *   보온성과 흡수성을 겸비하여 모든 계절에 적합한 소재.

         타즈메니아(TASMANIA)

           아주 가늘고 품질이 좋은 극세 양모종의 대표로 불려지는 양모로 원래는 호주의 Tasmania섬에서 생산된 고급 양모만을 지칭 하는 것이었으나 현재는 2/72's 이상의 세번 수 제품을 통칭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 세번 수 양모 사용으로 고급 미 부여.

       * 좋은 환경(기후, 지형)에서 자라난 양모만을 엄선하여 사용.
    
 캐시미어(CASHMERE)

           현재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의류용 원료중 최고 가운데 하나라 불리어지는 Cashmere는 인도의 Kashimir에서 유래된 것으로 몽고, 티벳 등 중앙아시아 고원지대에서 사육되는 산양에서 채취하는 것으로 양모는 털깍는 기계로 깍지만 Cashmere는 갈퀴모양의 쇠 빗으로 빗질하여 긁어내므로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 양도 적다. Cashmere는 섬도가 가늘고 유연하여 독특한 촉감과 깊이 있는 색채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가볍고, 뛰어난 보온성을 지니고 있어 겨울용 의복으로 최적의 소재이다.

       * 의류용 원료 중 최고급 소재.

       * 뛰어난 보온성으로 동복용으로 적합.

        모헤어(MOHAIR)

          모헤어는 앙고라 산양의 털을 말한다. Mohair는 터어키 어의 Mukhyar 라는 이름에서 유래 하였는데 최고의 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모헤어는 광택이 풍부하고, 촉감이 부드럽고 매끈매끈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 수분 의 흡습이 양모의 2배에 가까워 쾌적감을 주므로 여름용 의류로서는 최적이나, 방적이 어려워 고급 방적기술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 풍부한 광택으로 고급미를 부여.

       * 흡수성이 좋아 하복용으로 적합.

       카멜(CAMEL)

           Camel은 낙타과의 동물로서 등에 혹이 하나 있는 단봉형과 두개의 혹을 갖고 있는 쌍 봉형 으로 구분되는데 쌍봉 형 낙타에서만이 섬유용 낙타모를 얻을 수 있다. 주요 산지는 중국, 몽고, 이란 등이며 주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서 년 1회 초여름 의 털같이 시기에 채취한다. Camel모는 보온성이 풍부하며 감촉이 부드러운 방모용 원료로서, 품위 있는 고품질의 방모 Coat나 Jacket에 주로 사용된다.

       * 보온성이 풍부하여 동복용으로 적합.

       * 방모와 혼용하여 Coat나 Jacket용으로 사용.

      알파카(ALPACA)

          안테스 산맥의 특수한 환경에서 생식하는 Alpaca의 특징은 우아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Alpaca 의 모는 길고, Silky하며, 광택과 보온성을 가지고 있다. Alpaca의 또 하나의 특징은 다른 동물에서 찾아볼 수 없는 천연의 색이 풍부 하다는 점으로 보통 20-25가지 정도의 색상이 생산된다. 주로 페루에서 서식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들에 의해 고급 패션제품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Alpaca는 특히 다용도의 융통성 있는 섬유로서 가장 가벼운 여름 의류로부터 무거운 겨울 의류까지 사용되어 진다.

       * 풍부한 광택과 보온성을 겸비.

       * 천연의 색이 풍부하여 고급 패션제품으로 사용.

       앙고라(ANGORA)

           의류용 고급소재로 인식되고 있는 앙고라는 앙고라 토끼털을 말하며 매우 가늘고 부드 러우며 순백의 색상을 가지고 있다. Angora털은 촉감이 부드럽고 가벼우며 순백의 색 상을 가지고 있어 파스텔 색상으로 염색할 경우 대단히 아름답다. 앙고라 실을 만드는 경우는 양모, 견, 면 등과 20-70%혼방하여 사용하는데 앙고라의 혼용 율이 높을수록 정전기 발생이 심해지고 잔털이 많이 빠져 나오는 단점이 있다.

      * 촉감이 부드럽고 가벼움.

      * 파스텔 색상으로 염색 시 대단히 아름다움

yellow_back.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