鍾 路 洋 服 店

[홈]      [홍보자료]      [제품정보]      [상담/주문]      양복자료실


 

코디네이션

   잘 입는다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새것이라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잘 차려입는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야한다. 우선 자연스럽고 편안하며 자신의 몸에 잘 맞는 것을 경우에 맞게 입고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고 나서 해도 될 행동과 해서는 안 될 행동을 구분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멋진 남성으로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올바른 양복입기

서양에서 발달된 양복은 이제 전세세계 어디서나 평상 비지니스 웨어로 입혀지는 유니폼 같은 옷이 되었고 이 땅 에도 개화와 함께 맨 먼저 들어와 1세기를 맞게 되었다. 신사의 멋은 격식과 절제에 있고 신사의 옷인 양복도 이와 같다. 지금까지 무심히 입어온 양복, 이제는 신사복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멋과 품위와 예절을 지키는 수준으로 높아져야한다. 21세기 패션 스타일은 신분이나 경제력을 과시하던 때를 벗어나 개성의 표현이 될 것이다. 기본을 알아야 개성과 파격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먼저 올바른 양복입기를 알아야함은 이런 까닭에서다. 올바른 양복 입기란 상황에 맞게 입는 것을 말하며 그 규정은 착장규정이다. "Dress For Success' 즉 성공을 위한 복장예의는 물론이거니와 나를 어필 시킬 수 있는 세련된 양복입기를 알아두자.

         때와 장소 / 경우에 맞게 입는다.

       복장예절이란 몸에 맞는 옷을 정결하게 입는데서 부터 시작되어 시간과 장소와 경우에 맞는 옷으로 완성된다. 또한 더 나아가 자기다운 색깔을 찾았을 때 한층 개성을 돋보이는 연출이 된다. .결혼식도 상황이나 시간에 따라서 달리 입는다.

            오전의 결혼식;

             모닝코트나 모닝코트의 준예장인 디렉터즈 수트, 약식예장인 블랙수트 차림

           오후의 결혼식(정식으로는 오후 6시 이후, 허용일 경우 오후 3시 이후)

              이브닝 드레스 코트나 턱시도 또는 블랙 수트 차림

          야외 가든 결혼식;

             가든 용의 팬시 턱시도(팬시 턱시도는 회색 이외에도 다양한 컬러 허용, 실내에서라면 상의가 흰색일지라도 하의는 검정)

 yellow_back.gif

                체형을 보완하는 양복

      단신비만 체형;

   밝은 색은 팽창 색으로 사물을 실제보다 크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어두운색은 수축 색으로 사물을 실제보다 작아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줄무늬는 시선을 아래로 연결시켜 키를 크게 보이게 하고 체크는 체격을 듬직하고 볼륨 있어 보이게 한다.

           직선적인 디자인;

     당당하고 남성적인 인상으로 바꾸기 위해 직선적인 이미지를 사용한다. 재킷은 어깨라인이 직각이 되도록 하고 스트레이트 라인의 바지,

     날카로운 깃, 각진 주머니 뚜껑 등으로 둥글다는 이미지를 반감시킨다.

       심플하게 장식; 뚱뚱한 사람이 화려하면 더욱 뚱뚱해보이므로 단순하게 처리하고 키기 작은 편 이므로 V -Zone 에 액센트를 준다.

       줄무늬의 얇은 스트라아프나 눈에 띄지 않는 스트라이프가 적당하고 표면감이 깨끗한 우스티드나 삭스킨 같은 옷감이 좋다. 트위드류는

          피하는 게 좋다.

        짙은 색으로 허리선은 높게; 중 명도의 회색, 감색, 짙은 갈색이 무난하다. 조끼와 바지는 짙은 색으로 재킷은 동계색이면서 조금 밝은 색

          으로 한 코디네이트 수트도 잘 어울리는데 이때 허리선을 높게한 다면 훨씬 커 보일 것이다.

    단신경량 체형;

         포인트를 V-Zone에;

      개성과 활력, 우아함이 느껴지도록 한다. 가슴 윗부분에 강한 액센트를 주어 상대의 시선이 아래로 가지 않도록 한다.

        상 하 일체화;

      아래위가 단절됨이 없이 일체화 되도록 한다. 한 벌 수트가 좋고 허리선을 조금 높인다. 벨트도 약간 위로 맨다.

        밝은 색의 보플 감 있는 옷감;

      밝은 색의 핀 스트라이프나 글렌체크가 좋으며 옷감은 플란넬, 트위드, 우스티드, 개버딘이 맵시 있다.

        셋 갖춤이나 레이어드 룩으로 볼륨을;

      덧 입음 으로 볼륨을 준다. 한 벌 수트에 같은 소재의 조끼를 끼운 셋갖춤이 좋다. 저고리에 어깨는 넓고 각 지게 디자인 해 당당함을 주

     고 바지부리는 뒷 쪽이 길게 커트된 모닝 깃이 좋다.

     비만 체형;

          각진 디자인으로 샤프한 분위기를;

       4단추 1잠금이 좋다. 깃은 약간 넓게 하고 V-Zone도 약간 벌어지게 하며 화려한 V-Zone보다는 차분한 것이 어울린다. 칼깃에 땀이 넓

       은 수봉(手縫) 스타치를 넣으면 남성미와 함께 고급스런 이미지를 돋굴 수 있다.

        짙은 색 줄무늬 표면감이 치밀한 복지;

      수축색인 짙은 색이 좋고 팬슬 스트라이프나 선명한 줄무늬 작은 무늬인 핀 체크가 좋다. 천의 질감은 소프트한 것보다는 표면감이 치밀

      하고 깨끗한 느낌의 것이 세련되고 샤프해 보인다.

        롱 포인트 칼라셔츠;

      셔츠 깃이 날카로워 보이는 롱 포인트 칼라가 좋고 여기에 적당한 크기의 매듭인 세미 윈저노트로 넥타이를 맨다. 넓은 깃에 어울리는 와

      이드 스프레드 칼러 셔츠에 위저 노트도 괜찮다.

     경량 체형;

        동계색조 코디네이션;

     날카로운 인상을 부드럽고 건장한 이미지로 바꾼다. 그러기위해서는 부드러움을 느끼게 하는 동계색조 세퍼레이트, 조기를 갖춤 코디네

     이트 수트나 오드 베스트 수트가 좋다. 동일색상 동일 소재의 조끼가 있는 3갖춤 수트 보다 동색 계 소재의 조끼를 조화시킨 세퍼레이트

     룩이 풍성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깃 어깨 디테일 디자인은 큼직하게;

     정장차림 옷은 저고리 깃 을 널찍하게 재단하고 어깨폭도 넓으면서 약간 둥글게 처리한다. 주머니 등 디테일도 큼직하게 한다. 절대로 옷

     을 헐렁하게 해서는 안 된다.

       밝은 색, 사선무늬, 부드럽고 부피감 있는 소재;

    밝은색이 풍만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특히 표면감이 있는 소재는 볼륨과 여유 있는 인상을 줌으로 이런 소재를 선택한다. 큰 격자무

    늬 글렌체크나 굵은 줄무늬 , 헤링본 무늬의 트위드, 프라노, 플란넬도 좋다.

       V-Zone을 화사하고 산뜻하게;

    V-Zone을 화사하고 산뜻하게 해 부드러움을 느끼게 한다. 셔츠는 두꺼운 능직으로 된 옥스포드 버튼다운 칼러나 쇼트포인트 칼러가 좋

    고 여기에 매듭이 굵은 윈저 노트의 밝은 넥타이가 좋다.

    복부비만 체형

   홑자락 수트 보다 겹자락 수트가 좋고 더블 중에서도 6단추보다 V-Zone이 깊은 4단추나 2단추로 단추간격도 좁은 것이 좋다. 홑자락을 입을 경우도 V-Zone을 깊게 하고 셋째단추는 피하는 게 좋으며 세퍼레이트일 경우는 상농하담(上濃下淡) 의조화가 좋다.

    상체발달 체형

   운동을 많이 한 체형에 나타나는 이 경우 심플한 상의를 선택하여야하며 색은 짙은 색 으로 , 디지인은 배가 나올 경우와 같다. 또 남성적인 체형의 장점을 살려 어깨 폭은 넓고 허리는 가는 역삼각형 저고리에 바지는 자연스러운 스트레이트 라인을 조화시킨다.

     하체발달 체형

   두꺼운 소재가 좋고 짙은 색이 좋다. 바지는 턱(Tuck)을 깊게 하고 통이 바지부리에서 좋아지는 스타일이 좋으며 바자의 앞 주름을 날카롭게 세우는 것이 스마트해 보인다.

    하체 단신:

        상 하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수트가 좋고 조끼와 바지를 연결시키는 셋갖춤도 괜찮다. 바자의 가랑이를 깊게(바지춤을 짧게)하고 모닝커트로 처리한다. 접 단은 다리를 짧아 보이게 하므로 피하고 하리벨트를 약간 위에 맨다. 저고리를 약간 짧게 해도 좋다.

    목이굵은 체형;

   드레스셔츠의 칼라로 커버해야 하는데 셔츠의 목 밴드가 낮은 것을 선택한다. 또 와이드 스프레드형의 칼라도 괜찮으며 넥타이는 시원해 보이는 한색계통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고리도 깃 높이가 낮도록 재단하고 어깨패드도 낮게 넣는다. 목이 굵은 경우는 뚱뚱한 체형이 많은데 기타 디자인은 이 체형에 준한다.

    O형 다리

   바지는 투 턱(Two Tuck)을 조금 깊게 넣고 부리로 갈수록 좁아지는 스타일에 부리에 접단을 하는 것이 좋다. 복지는 가로로도 신축성이 있는 드레이프(Drape)성이 좋은 체크무늬가 좋다. 이런 경우 줄무늬 옷이나 짙은 색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히프가 큰 체형;

   약간 넉넉하고 양 트기(Side Vent)가 있는 홑자락 저고리가 원만하다. 가운데 트기(Center Vent)는 히프가 돌출해 보이게 할 수도 있으므로 피하며 트임이 없는 겹자락도 좋지 않다. 저고리 길이를 약간 긴 듯 하게한다.

     히프가 작은 체형;

   한 벌 수트 보다 상의는 짙고 하의는 밝은 세퍼레이트 차람이 좋다. 바지는 히프 돌출부위 까지는 맞게 그 아래부터는 약간 넉넉하게 디자인 하고 뒷주머니 안감을 두꺼운 소재로 만들며 항상 손수건 같은 것을 넣어둔다.

 yellow_back.gif